책을 일종의 사용설명서로 여기는 유형이다. 무언가를 배울 목적으로 책을 읽는다. 바둑을 배우기로 했다면 바둑 이론서를 먼저 읽고, 컴퓨터를 새로 샀으면 컴퓨터 이론서를 섭렵하는 식이다. 초등 저학년 때 그 특징이 나타나는 세 가지 유형과는 달리 활용형은 보통 청소년이 되어서 그 특징이 발현된다.
활용형 유형의 특징
대부분의 실용서가 성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다른 세 유형과 마찬가지로 활용형도 언어 능력이 높다. 실용적인 정보 위주의 독서이기 때문에 교과 관련 지식이 쌓인다거나, 세계관이 성장하는 효과는 거의 없지만 공부머리의 상승효과만큼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독서의 목적상 책을 사용설명서 읽듯 꼼꼼하게 구체적인 정보를 기억해가며 읽기 때문이다.
활용형은 책의 내용을 완벽하게 기억하기 위해 만전을 기한다. 중요한 부분은 표시해두었다가 거듭해 읽기도 하고, 필요하면 따로 정리해서 외우기도 한다. 활용형에게 독서는 책 속의 정보들을 꼼꼼하게 정리하고 파악하는 훈련인 셈이다. 그리고 이렇게 정리하고 파악한 지식을 곧바로 실전에서 써본다. 이 과정에서 활용형은 자신이 어떤 부분을 잘못 파악했는지, 어떤 부분을 파악하지 못했는지를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추가 독서를 한다. 이 경우 글 속의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이 계속 업그레이드되는데 그 위력은 예상외로 커서 교과 학습에 매우 큰 효율성을 발휘한다.
지식 도서 탐독가의 유형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하지만 그 어떤 유형에서도 바뀌지 않는 것이 있다.
지식 도서 탐독가는 자발성에 의해서만 태어날 수 있고, 그 자발성의 근원은 호기심이라는 사실이다. 활자 중독형은 세상 모든 지식을 궁금해 하고, 탐구형은 마음속에서 떠오른 호기심을 쫓는다.
마니아형은 열광하는 분야에 대한 활화산 같은 호기심을 품고 있으며, 활용형은 자신이 새롭게 발을 내딛는 분야를 알고 싶어 한다. 모두가 자발성과 호기심이 짝을 이루어 이륙한다. 이런 지식은 알아야 한다거나 이런 책은 꼭 읽어야 한다고 말하는 순간, 자발성과 호기심의 짝은 사라지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