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지구 온난화처럼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부각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거나 일반 자동차보다 대기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를 저공해 차량으로 분류하여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저공해 차량 스티커 발급방법과 혜택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저공해 차량 3종 종류와 등급

1. 저공해차량 1종

이런 저공해차량 스티커를 발급받는 차량 중에서도 1종, 2종, 3종으로 나뉘어있는데 순차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저공해 차량 1종은 배기가스가 배출하지 않는 차종이에요.

 

전기로 가는 전기차 혹은 연료전기자동차로 불리는 수소차를 일컫는데요.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에서 개발한 현대 넥쏘와 볼트가 있고 해외에서는 전기차 브랜드인 테슬라의 모든 모델들이 대표적인 저공해 차량이에요.

2. 저공해 차량 2종

저공해차량 2종에는 전기차와 수소차를 제외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차량들을 2종 차량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국내 차량에도 흔히 볼 수 있는 니로 하이브리드 코나 하이브리드 아반떼 하이브리드예요.

 

우리가 흔히 타고 다니는 자동차들 또한 요즘 친환경적으로 대기환경오염에 대해 중요한 부분이 되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차량들도 꾸준하게 인기를 많이 받고 있지요 연비도 절감되면서 말이죠.

3. 저공해 차량 3종

저공해 차량 3종은 1,2,3중에서도 마지막 순위라고 보면 좋은데요 3종같은 경우에는 저공해차량 2종의 기준을 넘어섰지만 환경부에서 정한 배출가스 허용 기준선에서 맞는 차량으로 정해져 있는 차량들이에요.

 

예를 들어 말씀드리자면 디젤 차량을 제외하고 휘발유 차량과 LPG 차량을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K5 LPG, 소나타 LPG 등이 있죠. 이렇게 정리해서 알고 나니 어떤 느낌인지 감이 확 오실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저공해 차량 스티커 발급방법

저공해차량 스티커를 발급받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데요. 본인이 등록한 자동차의 등록지 기준 근처의 해당 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이 가능해요.

발급받을 때 필요한 준비물도 같이 설명해 드릴게요. 본인의 신분증과 자동차등록증을 준비해주시고 해당되는 차량등록사업소나 구청에 방문해 주시면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꼭 지참하셔서 다녀오시면 돼요.

여기서 꿀팁을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은 새로운 자동차를 구입하셨을 때 신차와 중고차로 나뉘게 되는데요. 새 자동차와 중고자동차 모두 동일하게 같은 방법으로 발급받으시면 되니 알고 계시면 좋겠죠?

저공해 차량 혜택 3가지

1. 세금 감면 혜택

우리가 전기차나 수소차를 구매할 시에는 나라에서 국가지원금 혹은 보조금 혜택을 받는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신차를 구매하실 때 2750만 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지자체 홈페이지를 방문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잘 찾아 구매해야겠죠.

 

또한,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서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는데 720만 원이라는 금액의 세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앞서 설명드린 지자체마다 틀린 부분과 다르게 차종에 따라서도 다르니 꼭 확인해보시고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챙기세요.

2. 주차장 요금할인

저공해 차량 스티커를 부착한 자동차들은 주차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 지는데요 1종,2종은 전국의 공항 주차장과 공영주차장에서 50%의 주차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저공해차량 3종의 경우에는 공영주차장별 30%~50%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면서 공항 주차장은 20%~3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1종과 2종에 비하면 할인율이 떨어지긴 하지만 감지덕지라고 생각하죠.

3. 통행료 할인

마지막 세 번째 혜택은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톨게이트에서 지불하게 되는 비용을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저공해자동차들은 최대 50%의 금액까지 감면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어요.

'남산터널 서울 혼잡통행료 100% 감면'되니 알고 계시면 너무나 좋을 것 같아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