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못지않게 손 또한 쉽게 건조해지는 부위 중 하나인데요. 손이 푸석푸석해지고 하얀 각질이 일어나게 되면 미관상 좋아 보이지 않는 것은 물론, 일상생활을 하면서 괜히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때 무조건 날씨가 건조하다고 해서 손 피부가 벗겨지는 것은 아닌데요. ​손 껍질 벗겨짐 증상의 다양한 원인을 알고 이에 알맞은 대처법을 통해 보들보들한 손을 가꿔나갈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손 껍질 벗겨짐, 생기는 이유 & 해결법​

① 주부습진

손 껍질이 벗겨지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주부습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평소 설거지나 화장실 청소 등 독한 세재나 약품에 자주 접촉하고, 장시간 물에 노출이 되면 쉽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초기에는 면적이 좁은 손가락 끝 쪽을 중심으로 물집이 잡히거나 각질이 생기면서 손 껍질이 벗겨지게 됩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손바닥은 물론 손목과 손 전체에도 번지게 되면서 심해지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부습진은 심하지 않은 경우 보습제가 함유되어 있는 로션 또는 크림을 수시로 발라주면 며칠 내에 증상을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서 껍질이 많이 벗겨지거나 통증이 느껴질 경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전문가와 상담 후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② 무좀

무좀은 발에만 나는 것이 아닌, 손에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전문적인 용어로는 '수부 백선'이라고 하며 주로 손가락 사이나 손등에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손에 땀이 많이 나거나 다한증이 있을 경우에 손가락 사이가 짓무르거나 물집이 생기는 등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손을 건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주부습진과 무좀을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진균검사 시, 곰팡이 균이 확인되면 무좀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주부습진으로 진단합니다.

 

손 무좀이 발생되면 보통 항진균제를 복용하면서 항진균제 성분의 연고를 환부에 발라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식의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③ 한포진

손 껍질 벗겨짐 증상의 마지막 원인은 바로 한포진인데요. 해당 질환을 앓게 되면 무좀과 같이 벗겨짐 증상과 함께 물집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극심한 가려움증까지 동반되는데요. 만일 이때 손으로 긁게 되면 손의 허물이 벗겨지면서 고름이 차 있는 물집으로 상태가 변하게 될 수 있고, 심한 경우 한포진 증상이 수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포진이 의심된다면 지체 없이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 및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치료법으로는 멸균생리식염수를 활용한 물찜질과 극소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게 되며, 만약 이러한 조치로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거나 심해질 경우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된 약을 복용하여 한포진을 관리하게 됩니다.

 

오늘은 손 껍질 벗겨짐이 생기는 이유와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통은 건조함 때문에 손 껍질이 벗겨지게 되지만 단순히 건조한 것이 아닌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라면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신속히 대처하여 부드럽고, 고운 손으로 가꿔주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