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이에요. 즉, 알츠하이머는 치매의 또 다른 유형인 것이지요. 알츠하이머 병은 뇌의 회백질(피질) 기능이 영향을 받아 판단력, 기억력, 언어력, 주의력, 집중력이 떨어지게 된답니다.

 

참고로, 치매는 피질 또는 피질 하부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위의 능력 상실 외에도 움직이는 기능 상실, 자극에 대한 인지 상실 등의 다른 증상들이 더 나타나곤 해요.

파킨슨 병이란?

파킨슨 병은 전 세계 약 1,000만 명 정도가 앓고 있는 질환으로, 치매 다음으로 흔한 퇴행성 뇌 질환이에요.

몸의 떨림, 근육 경직, 행동이 느려짐, 자세 불안정, 신경 정신 증상(우울, 불안, 충동 등), 인지 기능 저하, 수면 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수반되게 돼요.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은 모두 뇌신경계의 퇴행성 질환이라는 점​이 공통점이랍니다.

알츠하이머, 파킨슨 차이점

1.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차이점 : 증상 진행 순서

파킨슨 병은 뇌의 깊숙한 곳에서 발생해서 뇌의 표면으로 진행하는 양상을 보여요.

반면, 알츠하이머병은 뇌의 표면에서 발생해서 뇌의 깊숙한 곳으로 진행한다는 점이 달라요.

 

즉, 알츠하이머병은 깜빡깜빡하는 인지기능 장애로 시작해 운동장애를 동반하게 되는 것과는 달리 파킨슨 병은 주로 손, 발 떨림 등 운동장애로 시작해 인지기능 장애를 동반하게 된답니다. 두 병의 증상이 나타나는 순서의 방향이 서로 반대이지요.

 

2.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차이점 : 기억 장애 증상

알츠하이머 병에 걸리게 되면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는 것과 달리, ​ 파킨슨 병은 힌트에 의해 기억을 해낼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답니다.

3.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차이점 : 환시 증상 (헛것 보임)

알츠하이머병은 헛것이 보이지는 않지만 파킨슨병은 증상의 기복이 크기 때문에 헛것이 보이는 환시 증상이 심해요.

4.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차이점 : 치매로의 진행

파킨슨병이 치매로 진행하는 데 8~10년이 소요되는데요. 파킨슨병 환자의 약 40%가 치매 발병이 일어납니다. 이 수치는 파킨슨 병을 앓고 있지 않은 사람이 치매에 걸릴 확률보다 6배가량이나 높은 수치예요.

파킨슨 병이 있을 때 치매를 주의해야 하는 이유이지요. 치매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면밀히 관찰해야 한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