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실핏줄이 터졌다면 눈이 붉게 물들어서 굉장히 놀라셨을 텐데요. 오늘은 눈 실핏줄 터짐 관련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눈에 실핏줄 터짐 증상은 눈의 혈관이 터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녹내장이나 스트레스, 안구건조증이나 다래끼, 비타민 부족 등 눈에서 보내는 안 좋은 신호 들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 1~2주 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망막부위에 이상이 생겼다면 출혈이나 시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 바로 병원에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눈 실핏줄 터짐 원인은?

눈 실핏줄 터짐은 결막하 출혈이라고도 하는데요. 눈의 흰자위에 있는 결막 혈관에 출혈이 생겨, 결막 아래로 혈 막이 고이면서 이로 인해 흰자위가 붉게 물드는 것을 뜻합니다.

 

이렇게 눈핏줄이 터진다면 피로 누적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감이 쌓여있는 눈, 외부 충격의 원인이 있고, 인과적 질환을 보면 유행성 각결막염이나 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 있습니다.

일상생활 중 생긴 눈 실핏줄 터진 이유

혈압으로 인한 눈실핏줄 터짐

순간적으로 혈압이 갑자기 증가하게 되거나, 재채기를 심하게 했다면 안압이 올라가면서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결막하출혈이 눈 실핏줄 터짐의 가장 큰 원인인데, 과도한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피로가 생기면서 실핏줄 확장이 심해지고 모세혈관이 터지고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외부 충격에 인한 눈실핏줄 터짐

강한 외부 충격으로 눈에 있는 모세혈관이 터진 경우, 혈관이 확정되어서 붉게 보입니다.

 

질환으로 인한 실핏줄 터진 이유

녹내장

녹내장은 눈에서 대뇌로 시각을 전달하는 시신경이 손상되며 시야가 좁아지며 결국엔 실명까지 이르는 무서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만약 녹내장이 생겨 실명을 하면 현재로선 치료 방법이 나와있는 게 없어 예방을 해주는 게 최우선의 방법입니다.

유행성 결막염

결막이랑 각막 사이에 바이러스가 생기며 생긴 급성 염증성 병변인데요. 유행성 결막염이 생기면, 눈에 통증이 생기고, 출혈이나 이물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완화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하다면 시력을 손상시키는 후유증이 있기도 합니다.

아폴로 눈병

아폴로 눈병 또한 안구에 바이러스가 생기는 염증입니다. 아폴로 눈병이 심하다면 출혈이 생길 수 있고 이 질환은 전염성이 심하기에 수건이나 침구 등 가벼운 접촉만 해도 전염될 수 있고, 눈 통증이나 이물감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설사, 시력저하 문제로 생기기도 하니 병원에 방문하신 후 치료하시는 게 급선무입니다.

눈 실핏줄터짐 치료방법

눈실핏줄 터짐은 사실 흔한 증상이기도 하고, 살면서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대게 한 달 내에 붉은 흰자가 서서히 호전되지만, 만약 3~4주가 지났는데도 흰자가 기존 상태로 회복되지 않는다면 녹내장 같은 질환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그간 자가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인공눈물을 활용해서 안구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수시로 냉찜질을 해줍니다.

눈에 자극이 큰 마사지는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운동은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힘을 많이 쓰는 근력운동은 자제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