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 통증이 있으신 분들 얼마나 계신가요? 제 주위에는 얘기하다 보면 한 번씩 아픈 경험을 한 분들이 몇 있으신데요.

발뒤꿈치 아래쪽에서 발생하는 통증은 발바닥 근막염으로 발뒤꿈치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뒤쪽에 발생하는 경우는 아킬레스 건염입니다. 처음에는 심하지 않지만, 심해지면 장애를 일으키기도 하고, 일반적으로는 자연 치유되지만 지속되어 만성화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발뒤꿈치통증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발뒤꿈치 통증 원인

1. 족저 근막염

아주 많이 들어보셨을 족저근막염입니다. 족저 근막은 뒤꿈치 뼈에서 발끝까지 이어지는 인대인데,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의 아치가 높거나 낮은 경우에 발이 몸무게를 지지하는 방식 때문에 나타나게 됩니다.

 

발바닥 근막이 너무 늘어나면 연조직 섬유에 염증이 생기고, 이러한 염증은 발뒤꿈치 뼈에 부착되는 곳에서 주로 나타나며, 가끔씩은 발 중간 쪽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발뒤꿈치 윤활낭염

윤활낭은 발뒤꿈치 뒤쪽에 액체가 들어있는 섬유성 주머니인데 신발에 의한 압력, 발뒤꿈치가 불안정한 경우, 점프했다가 너무 세게 착지한 경우에 윤활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발뒤꿈치 통증은 뒤쪽과 안쪽에서 느낄 수 있어요.

3. 뒤꿈치 융기

청소년에게 흔한데요.

발뒤꿈치 뼈는 청소년기에 정말히 성숙된 상태가 아닌데 과도하게 자극되면 뼈가 많이 형성됩니다.

발이 평평한 경우 보통 발생되며, 여성의 경우 뼈가 완전 성숙되기 전에 하이힐을 신었을 경우 뒤꿈치 융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족근관 증후군

발 뒤쪽에 있는 신경이 압박 받았을 경우에 나타나며, 발목, 발에서 발생하는 압박 신경 병증 중 하나입니다.

5. 스트레스 골절

지속적인 발뒤꿈치부위 스트레스가 나타났을 때, 예를 들면, 격렬한 운동, 무거운 것을 들었을 때 나타나는데, 특히나 육상선수 같은 경우에는 스트레스 골절에 취약하고, 골다공증이 있는 노년층에서 특히 많이 나타납니다.

6. 파열 병

주로 어린이나 10대 운동선수들에게서 (보통 7~15세) 발뒤꿈치 뼈 성장판의 과다한 사용, 반복적인 미세 외상 때문에 나타납니다.

 

7. 아킬레스건증

퇴행성 건염이라고도 하는데, 아킬레스건의 퇴행과 관련된 만성질환이에요.

아킬레스건이 자신의 한도보다 긴장을 더 많이 받으면서 힘줄이 미세하게 찢어지면서 나타나 확실한 치유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8. 그 외의 원인들

걷거나 뛸 때 안좋은 자세, 아킬레스건 파열, 힘줄 찢어짐, 종골 낭종, 뼈 낭종, 뼈 타박상, 전신성 관절염, 연조직 종양, 발바닥 근막 파열, 짧은 굴근 건 파열 통풍, 골수염 등이 있겠습니다.

발뒤꿈치 통증 치료

대부분은 일반적인 치료를 통해 회복될 수 있는데요.

1. 진통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는 발뒤꿈치 통증과 붓기를 감소시켜줄 수 있습니다.

2. 스테로이드 주사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와 같은 경우 소염진통제로 효과가 떨어질 때 사용할 수 있지만, 너무 장기간 사용 시에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3. 물리치료

물리치료를 통해서 족저 근막과 아킬레스건을 늘려주고, 다리 아래쪽 근육을 강화시켜줘서 발뒤꿈치와 함께 발목의 안정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4. 테이핑

운동선수들 보면, 발이나 다리, 팔에 테이핑을 많이 하는데, 이러한 테이핑은 발바닥 지지를 도울 수 있습니다.

5. 교정기 / 보조정치 / 깔창

발의 문제를 교정해주고, 치유하는 과정에서 발바닥 아치를 지지하는 것을 도와주게 됩니다.

6. 체외 충격파 치료

비용이 높긴 하지만 효과적으로 통증이 있고, 자극에 의해 영향받은 부위에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