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에 통증이 생기면 다른데 아플 때보다 겁이 덜컥 납니다. 바로 심장 문제가 아닐까 걱정이 되기 때문이죠. 도대체 오른쪽 가슴 통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쓸데없는 불안에 휩싸이지 않으려면 평소에 원인을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스트레스, 불안

가슴 쪽에 찌르는 듯한 통증 혹은 알 수 없는 통증이 생기면 우선 심장 문제가 아닐까 불안해집니다.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우리 몸은 어느 순간 더 견디지를 못하고 반응을 일으킵니다. 어찌 보면 정상적이고 좋은 반응이죠.

 

내 몸의 반응을 보고 내 삶을 되돌아볼 수 있고 고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니 말이죠. 어쨌든 공황발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스트레스와 불안은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과 같이 심장발작과 아주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결국 가슴 오른쪽에서 느끼는 통증은 심장의 문제처럼 심각한 사항이 아닐 가능성이 높으니 너무 걱정하거나 불안해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2. 근육의 긴장

간혹 가슴 근육 운동을 하고 난 후 이러한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남성들이 경우 헬스장에서 가슴 근육을 키운다고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경우가 있지요. 이때 가슴 근육 섬유질에 병변이 생길 수 있고 이게 며칠 수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해당 근육을 만질 때 더 아프고 약간 부종이 생기기도 하고 팔을 움직이는데 지장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얼음찜질이나 항 염증성 로션을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폐렴

폐의 다양한 문제는 특히 호흡할 때 가슴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 외에도 기침, 숨 가쁨, 얕은 호흡 및 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폐 문제는 사고 후 또는 만성 심장 질환 또는 폐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폐 문제로 인한 흉통은 흉막염, 폐렴, 기흉 또는 폐색전증과 같은 심각한 문제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4. 기흉

간혹 기흉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고 날카로운 흉통이 기흉의 주요 증상인데요 이러한 증상은 왼쪽, 오른쪽 어디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심장 염증

흉통을 유발할 수 있는 심장 염증에는 심근염과 심낭염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발생합니다.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두 층의 주머니 모양 조직 (심낭)에 있는 염증을 말합니다.

 

두 가지 상태 모두 일반적으로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경증에서 중증의 흉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백신 접종 시 경고를 하기로 되어 있지요.

6. 위산 역류

좀 느낌이 다르긴 하지만 사람에 따라 통증에 대한 감각이 주관적이니 역류성 식도염 등과 같은 위산 역류질환도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위산 역류로 인해 가슴 한가운데에 통증이 생기는데 이게 다른 쪽으로 방사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처음 경험하는 분들은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신맛이 올라온다든지, 목에 뭔가로 막힌 듯한 느낌이 있거나, 마른 기침, 목쉼 등이 있을 경우 이 증상을 의심해 볼 있습니다.

7. 간 염증

이것은 오른쪽 가슴 통증의 매우 흔한 원인입니다. 간 염증이 있으면 오른쪽에 가슴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가슴, 어깨 및 복부에 "튀는"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통증은 오른쪽 어깨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많은 것들이 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지만 한 가지 원인은 간염입니다.

8. 담석

담낭에 문제가 있으면 오른쪽에 흉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이 나타난 다음 가라앉거나 지속적인 통증이 될 수 있습니다. 고지방 식사를 하거나 카페인을 마신 후 통증을 느끼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담관 내부에 걸린 담석은 가슴, 복부 또는 등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바이러스

바이러스 감염은 오른쪽 가슴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플루엔자와 감기에 흔합니다. 기침을 많이 하고 기침에 통증을 느끼거나 심호흡을 하는 경우 원인이 바이러스인지 알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