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금은 크게 수도, 전기, 도시가스, 관리비 4개가 있습니다.
수도, 전기, 관리비를 합산하여 명세서를 받는 아파트 단지의 경우 이삿날 관리사무소에서 공과금 정산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도시가스는 별도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1. 전기요금
(전화:123번)
(온라인:한전 사이버지점)
이삿날 정산이 기본입니다.
이사날 계량기에 나온 전력량을 한전 고객센터(123번)나 한전 사이버지점에서 정산하면 됩니다.
https://cyber.kepco.co.kr/ckepco/indexnfl.jsp
사이버지점 메인
cyber.kepco.co.kr
① 이사정산 원스탑 처리 클릭
② 자동이체 등 해지할 것이 있다면 해지 후 납부
한전 사이버지점에서 자동이체 해지&정산을 하려면 고객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고객번호는 공과금 용지에 고객번호 xx-xxxx-xxxx 식으로 쓰여있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해지를 다 하고 나면 이사요금 정산을 누르고 나오는 화면에 맞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2. 수도요금
전화 : 각 수도사업부
온라인(아리수고객센터)
전화로 하실 분들은 지자체별 상수도사업본부에 들어가시면 전화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분은 아래 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예시는 아리수(서울) 고객센터입니다.
지역별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주소는 하단에 따로 기재하겠습니다.
https://i121.seoul.go.kr/cs/cyber/front/main/NR_index.do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사이버고객센터
i121.seoul.go.kr
① 이사요금 클릭
②조회 후 정산 신청
고객번호는 위와 동일하게 청구서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수용 가명은 '수도를 등록한 사람'입니다.
청구서에 있는 '이름'을 쓰시면 됩니다.
3. 도시가스요금
한국도시가스협회에서 지역 별 고객센터 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도시가스협회
천연가스 홍보 동영상
www.citygas.or.kr
확인 후 전화하셔서 이사 간다고 말씀하시고 정산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해지할 경우 담당 업체명을 검색하신 후 홈페이지에서 해지 신청하세요.
또는 매월 고지서에 적혀있는 업체로 전화하셔도 됩니다.
4. 아파트 관리비
관리비는 간단합니다. 이삿날 관리사무소에 가셔서 정산 요청하시면 됩니다.
단, 전세인 경우 '장기수선충당금'을 집주인에게 청구하여 받아야 하니 납부내역을 꼭 관리소에 요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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