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공무원 인기가 급격히 식어가는 것 같습니다.

최근 공무원 임용시험 경쟁률을 보면 2010년대 최고점을 찍다가 계속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면서 올 공무원 시험 경쟁률은 최저를 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그만큼 인기가 점점 없어지고 있다는 얘기일 겁니다.

언론에서는 2030세대의 인구 연령의 감소와 연금 개편으로 경쟁률이 줄어들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연금 계산식은 너무 복잡해서 현직인 사람도 알기 어렵습니다. 한겨레 신문에 따르면 공무원은 국민연금 가입자에 비해 2배의 기여금을 내지만 연금으로 2배를 모자라게 받는다고 분석을 했네요. 당연히 공무원연금을 받는 것보다 국민연금을 받는 게 유리하죠. 공무원의 큰 매리트가 없어진 셈이 됐습니다.

 

오늘은 실제 7급 공무원의 월급을 알아볼까 합니다.

 

7급공무원 종류

7급 공무원 종류는 국가직 또는 지방직으로 구분하거나 직렬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7급 공무원 행정직/기술직의 경우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을 통해 신입으로 공직에 입직할 수 있습니다. 국가직의 경우 중앙행정기관인 인사혁신처에서 공채시험을 주관하며, 지방직의 경우에는 각 광역자치단체에서 시험을 실시합니다.

 

7급 공무원 시험은 보통 7과목의 필기시험을 실시하며 합격자는 면접시험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7급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국가직은 일반행정, 세무직, 관세직, 통계직, 교정직, 검찰직 등 해당 직렬에 따라 해당 행정기관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초중교 교사 등 국공립 교원도 임용시험에 합격하면 7급 공무원 대우를 받게 됩니다. 국회 국회의원 7급 비서로 선발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지방직 합격자의 경우 각 지자체별 도청이나 시청, 구청, 군청, 주민센터 등에서 주무관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7급 공무원중에 특수한 케이스로 국가정보원 7급 공채가 있습니다.

국정원 신입 직원 선발은 다른 공무원 시험과는 다소 다르게 5급이나 9급 공채가 없고 7급으로만 선발합니다. 국정원 특정직 7급 공채의 전형일정은 원서접수 → 서류전형 → 필기평가 → 체력검정 → 면접전형 → 최종 합격 순서입니다.

 

국정원 필기는 NIAT(국가적격성시험), 논술 등을 실시하며 체력검정은 셔틀런(20m 왕복 오래 달리기), 10m 왕복 달리기, 윗몸 말아 올리기, 악력의 4개 종목을 측정합니다.

7급 공무원 실수령액 (참고)

2022년 5월 월급입니다.

2011년 임용되어 호봉은 7급 12호봉입니다.

실수령액으로 4,317,790원을 받습니다.

2022년 7급공무원 월급 표

2022년 7급 공무원 초봉은 192만 9500원입니다.

7급 1호봉 세전 기준이며 수당은 모두 제외한 순수 기본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7급은 10호봉, 20호봉을 넘어서 무려 31호봉까지 존재하는데요. 호봉별 월 봉급액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2022년 7급 공무원 연봉 표

7급 공무원 연봉은 1호봉 기준 2315만 4천 원입니다.

위에서 알아본 기본급*12개월 분으로 단순 산정한 금액이기 때문에 실제 연봉 실수령액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