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폭우로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외에 강원, 세종, 충북, 전북에서도 피해를 입고 있는데요. 사망자나 실종자에 대해 뉴스에 나올 때마다 마음이 무거워지더라고요. 다음 주에는 더 강한 비가 내린다고 하는데 철저한 대비도 필요하지만, 피해 입었을 경우 대처방법도 필요하다 생각이 들어 앞서 말씀드린 적 있는 차량 침수 보험에 이어 주택침수피해보상 신청 방법과 기간, 지원금 등을 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지금도 많은 분들이 침수피해, 수해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계실텐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주택침수피해보상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폭우, 수해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려 하는데 제일 마지막에 적어둘게요!

수해 재난지원금 대상 조건

폭우로 인한 재난지원금 신청 시 아래 조건을 갖춘 대상에 해당되어야 신청이 가능해요.

* 기상특보 등 자연현상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

* 실거주자에 한해서 폭우로 인해 주택 등이 침수되었을 때 지급

 

단, 관리실, 상가, 기숙사,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건축물은 대상에서 제외

* 소상공인 분들은 풍수해 피해 신고를 별도 요청할 수 있음

수해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과 기간

집중호우, 폭우와 같은 자연재해로 인해 주택이 피해를 입게 된 경우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데, 재난이 종료된 날로부터 10일 이내 피해사실을 동사무소,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접수하거나,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해요.

 

현재 종료 시점이 정확하게 나와있지 않지만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하는 것이 주택침수피해보상을 받는 일정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사고 당시의 전후 사진을 찍어두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의무는 아니에요.

수해 재난지원금 지원금액

주택침수피해보상, 재난지원금 접수가 되면 담당 공무원이 현장을 방문해 전파, 반파, 침수, 매몰 등을 판단하고 지원금액을 산정해요. 전파되었을 경우 건물 최대 1600만 원, 반파 800만 원, 침수는 가구당 200만 원 한도 안에서 지원이 가능해요.

 

단, 주거에 이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우, 지원금 상당에 피해가 없다 판단되면 지원되지 않아요. 그리고 세입자가 아닌 집주인이 수리하는 경우에는 지원금의 절반은 집주인에게 지급이 돼요. 가족 간 세대 분리를 통해서 같은 주소에 여러 명의 세대주가 있을 경우에도 한 가족이 함께 거주하고 있다면 1세대로 간주해요.

 

수해 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

https://www.safekorea.go.kr/idsiSFK/neo/main/main.html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재해명을 확인하시고 피해 입으신 날짜와 지역을 보고 선택하시면 되세요.

피해자 필수 정보를 꼼꼼하게 적어주시면 되세요. 고등학생은 상세하게 적어주고, 지급통장까지 틀린 거 없는지 확인 잘하셔서 적어주시면 되세요.

다음을 눌러서 저장을 해주신 후 피해 정보 입력으로 자동으로 페이지가 넘어가게 돼요.

피해 장소에 대해서 적어주시면 되세요.

피해 종류는 전파, 반파, 소파로 나누어져 있어요. 주택 상태에 따라서 선택을 해주시면 되세요

전파 : 새로 짓지 않고서는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 (소유자일 때 가능)

반파 : 파손되어 수리하지 않고서는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 (소유자일때 가능)

소파 : 균열이 생겨 수리하지 않고서는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 (소유자일때 가능)

침수 : 주거공간이 침수되어 수리하지 않고서는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 (거주자, 세입자일 때 가능)

풍수해 보험

풍수해 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상가나 주택, 반지하 등이 침수된 경우에 실제 손해액의 최대 90%까지 보상받을수 있어요. 풍수해 보험은 행정안전부와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으로 보험료의 일부를 국가 및 지자체에서 보조함으로 예기치 못한 풍수해 발생 시 보상 받을 수 있는 제도예요.

 

자연재해로 인한 비닐하우스 파손까지도 보상이 돼요. 그리고 주택화재보험 '풍수해특약' 가입자도 가입 한도 내에서 보상이 가능해요.

 

그리고 풍수해 보험은 주택침수피해보상, 재난지원금과 중복으로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명피해가 있을 경우에는 함께 받을 수 있는데, 재난지원금보다 조금 더 폭넓은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는 점, 실제 피해금액에 조금 더 가깝게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침수피해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피해 상황을 사진으로 꼼꼼하게 직 어두는 게 중요해요. 그 뒤에 보험사에 사고 접수를 하고 안내받은 제출 서류를 준비해 제출하면 돼요. 보통은 보험계약서, 건물 관리 대장, 보험금 청구서나 손해 입증 서류 같은걸 준비하시면 되지만 안내받은 서류를 꼼꼼하게 챙기시길 바랍니다.

 

* 풍수해 보험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해주세요.

 

https://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contents/insurance/SDIJKM2101.html?menuSeq=65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지금까지 주택침수피해보상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기간, 지원금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주부터 다시 많은 비가 내린다는 소식이 있어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추가 피해가 더 생기지 않기를 바라지만, 한번 더 체크하시고 대비하셔서 큰 피해는 예방하실 수 있기를 바라요. 더 이상 안타까운 사고 소식은 들려오지 않기를 바라봅니다.

 

피해 입은 모든 분들이 빠른 피해 복구와 더불어 주택침수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Recent posts